알고리즘/문제 풀이
1018번: 체스판 다시 칠하기
Themion
2021. 12. 6. 13:18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18
1018번: 체스판 다시 칠하기
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.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,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. B는 검은색이며, W는 흰색이다.
www.acmicpc.net
잠시 체스판의 색 배치를 보자.
이미지의 a~h를 1~8로 치환해서 보면, 이미지의 i번째 행 / j번째 열의 색은 i + j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 결정된다. 따라서 체스보드 판의 색을 칠하기 위해선, 체스판의 i번째 행 / j번째 열의 색을 i + j에 따라 흰색 혹은 검은색으로 칠하면 된다.
#include <cstdio>
#define MAX 50
// board[i][j]: (i, j) 칸이 검은 색이면 true, 아니라면 false
bool board[MAX][MAX];
int min(int a, int b) { return a < b ? a : b; }
int brute_force(int y, int x) {
int paint[2] = { 0, 0 };
// 체스판의 i행 j열 칸의 색은 (i + j) % 2에 따라 결정된다
for (int i = 0; i < 8; i++) for (int j = 0; j < 8; j++)
paint[board[y + i][x + j] == (i + j) % 2] += 1;
// 칠하는 두 방법 중 더 작은 방법을 기존 방법과 비교한다
return min(paint[0], paint[1]);
}
int main() {
// N, M: 판자의 사이즈, ans : 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
// paint: 판자를 잘라낸 뒤 칠하는 횟수를 셀 때 쓸 변수
int N, M, ans = MAX * MAX, paint[2];
// 입력을 버퍼를 통해 받는다
char buf;
// 판자의 크기와 칠해진 상태를 입력받는다
scanf("%d %d\n", &N, &M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scanf("%c", &buf);
board[i][j] = (buf == 'B');
}
// 개행문자 입력 방지
scanf("%*c");
}
// 판자가 8 * 8 크기가 될 수 있는 모든 경우에 대해 색을 칠하는 횟수를 계산
// 각 경우를 비교하여 최솟값을 ans에 저장한다
for (int y = 0; y <= N - 8; y++) for (int x = 0; x <= M - 8; x++)
ans = min(ans, brute_force(y, x));
//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
printf("%d\n", ans);
return 0;
}